발달에 따른 디지털미디어 아트의 예술 작품들은 관객이 갤러리까지 가야만 하는 물리적 제약을 극복할 수 있게 해주었다. 그래서 관객들은 컴퓨터가 보급된 곳이면 어디에서든지 작가들의 작품을 감상할 수 있게 되었고, 게다가 이미지 저장을 통해 작품을 저장할 수도 있게 되었다. 이렇게 무분별한
아우라의 몰락과 더불어 벤야민이 주목하는 것은 예술에 대한 새로운 수용과 예술의 새로운 기능이다. 기술 재생산 시대이전의 예술 작품은 종료적 숭배의 대상으로서 그리고 주술의 도구로서 종교적 기능을 수행했다. 예술의 종교적 기능은 재생산 기술의 발전에 의해서 점점 그 힘을 상실하게 되었
디지털 아트의 복제성이라는 특징은 그 가치가 변화되어 대중의 접근을 용이하게 하는 결과를 이끌었다.
미디어 아트는 단순한 기술적 조작이나 프로그래밍의 변화를 통해 다른 모습으로 변환이 가능하다. 이러한 가변성은 미디어 아트가 관람자의 인터랙티브를 이끌어 낼 수 있는 기반이 된다. 관람
아우라 파괴적이라 하겠다.
3.정치권력지지와 합리화에 이용되는 예술에 의한 아우라의 파괴
아우라의 붕괴가 가져온 예술의 정치적 기능
기술복제발달과 새로운 미디어의 등장은 예술의 대중화를 가져옴에 따라 예술의 본질성, 고유성을 퇴색시켰고 예술에 대한 대중의 수용태도를 변화시켜 결
TV는 파장력과 전파력이 지대한 사회적이고 문화적인 효과들을 만들어내는 국가적인 혹은 공중적인 매체로, 그리고 지역적이고 공간적인 한계를 초월하는 ‘세상을 향해 난 창’(window onto the world)으로, 사적공간에 있는 개인들이 미디어로 매개되는 공적인 사건과 의식(mass ceremony)에 함께 참여하는 상
디지털 애니메이션의 특징을 잘 나타내어 주는 예라고 할 수 있겠다.
과거 우리나라에도 사이버 가수가 있었고, 일본에서도 3D 가수가 등장 한 것이 이번이 처음은 아니지만, 완벽한 풀 3D 홀로그램으로 인기몰이에 성공 한 가수는 미쿠가 처음이라는 점에서 현재 문화계도 이를 관심 있게 지켜보고
절망이 꿈틀대는 공간이었다. 우리가 사진과 영화의 이미지를 “대도시의 미학”으로 부를 수 있는 이유는 이들 매체가 대도시의 인구집중과 익명성, 대도시 거리의 단편적이며 추상적인 공간체험, 거대서사적 전망을 상실한 우연적이며 매혹적인 인상의 연속을 가장 리얼하게 포착하였기 때문이다.